Home | 문태준 | 시스템어드민 메일링 | Sys Admin 세미나
Skip to end of metadata
Go to start of metadata

서문을 번역하였으나 일부 문장은 간략히 의역을 하였습니다. 번역자의 의견은 ** 로 표시하였습니다.

서문

이 책에 대한 우리의 목표는 우리의 스승, 조언자(mentors)로부터 배웠던 모든 것들을 적고 우리의 실제 경험을 추가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일은 매뉴얼과 일반적인 시스템 관리 서적기술을 뛰어넘는 일이다.

이 책은 다양한 조직에서 SA로 일한 경험을 바탕으로 태어났다. 우리는 새로운 회사를 시작하였다. 우리는 사이트가 성장하도록 도왔다. 우리는 자금부족이 논쟁이 되는 갓 시작하는 작은 회사와 대학교에서 일을 하였다. 인수합병등으로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는 중간규모와 대규모의 다국적 기업에서 일을 하였다. 우리는 인터넷으로 사업을 하는 회사에서 일을 하였고 여기서는 고가용성, 높은 성능, 확장성 논쟁 등이 일반적이다. 높은 기술이 무선전화를 의미하는 slow-paces 회사에서 일을 하였다. 겉으로 보기에는 다양한 도전에 직면한 매우 다양한 환경이 있지만 동일한 제작과정과 동일한 기본적인 원칙이 적용된다.

이 책은 특정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 아닌 시스템관리 문제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견고한 프레임워크를 통해 OS, 컴퓨터 브랜드, 환경유형과 상관없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이 책은 시스템 관리자에게 전체적인 관점을 제공하는 것으로 유일하다. SA를 위한 대부분의 다른 책들은 하나의 특정 제품을 관리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러나 경험으로 보았을 때 모든 SA는 큰 문제나 해결방법은 플랫폼과 무관하다는 것을 배운다. 이 책은 SA로서 작업에 접근하는 방식을 바꿀 것이다.

이 책의 원칙은 모든 환경에 적용할 수 있다. 여기서 설명한 접근방법은 환경에 따라 규모가 달라질 수는 있지만 기본적인 원칙은 여전히 적용할 수 있다. 특정 개념을 어떻게 실행할지 불분명한 경우가 있기 때문에 다양한 크기의 조직규모에 따라 기본 원칙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 지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였다.

이 책은 특정 OS를 어떻게 설정하고 디버깅하는지, 공유 라이브러리나 DLL 파일을 누가 옮겼을 경우 어떻게 복구할 수 있는지 등에 대한 내용은 설명하지 않는다. 몇가지 훌륭한 책들이 이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고 이에 대해서도 언급은 할 것이다. 그대신 우리는 우리와 다른 사람들의 경험을 통해 배운 좋은 시스템 관리에 대한 기본적인 것과 더 향상된 원칙을 논의할 것이다. 이러한 원칙은 모든 os에 적용한다. 이를 통해서 당신의 삶을 좀더 쉽게 할 것이다. 문제에 접근하는 방식을 개선하면 그 장점은 증가할 것이다. 기본을 충실히 하지 그렇지 않으면 모든 것이 잘못된 곳으로 갈 것이다. 이것이 적절히 이루어지지 않으면 동일한 문제를 반복적으로 해결하는데 시간을 낭비하고 당신의 고객은 기계에 문제가 생겨서 제대로 일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불행할 것이다.

이 책을 읽어야 할 사람
이 책은 모든 수준의 시스템 관리자를 위해 썼다. 후배(junior) SA는 어떻게 사이트에 대한 작업을 할 지, 조직에서의 역할은 어떻게 될지, 경력을 어떻게 성장시켜나갈지 등에 대한 큰 그림을 볼 수 있다. 중간(intermediate) SA는 매우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사이트를 개선하는 방법, 일을 편하게 하는 방법, 고객을 행복하게 하는 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다. 수준이 어떻게 되었든지 이 책을 통해 매일의 작업 뒤의 배경에 대해 이해할 수 있고, 미래에 시간을 절약하는 방법, 정책 결정, 아키텍처와 디자이너 되기, 미래 계획짜기, 벤더와 협상하기, 관리자와 소통하기 등을 배울 수 있다. 선배(senior) SA와 관련된 내용도 있다. 이러한 것들은 os 매뉴얼에는 나와있지 않다. 우리가 이 책을 쓰면서 다른 사람들에게 배운것과 같이 선배 SA와 시스템 아키텍쳐라고 하더라도 우리의 경험과 우리의 동료를 통해 배울 수 있다. SA가 관리자를 이해하기 위해 취해야 할 몇가지 관리 주제도 담고 있으며 직책에 상관없이 더 많은 관리기법을 발견할 수 있다.

이 책을 통하여 우리의 관점을 설명할 수 있는 예제를 사용한다. 예제는 대부분 중간에서 큰 규모의 사이트이며 규모에 따라 문제가 각자의 문제가 있다. 일반적으로 예제는 특정 os에 한정되지 않고 일반적인 내용이다. OS 한정적인 것은 유닉스나 윈도우를 말한다.

이 책을 쓴 가장 큰 동기중 하나는 SA가 부딪치는 문제는 모든 OS에 걸쳐 동일하다는 것이다. 새로운 OS는 여러가지 면에서 확연하게 다르다. 그러나 새로운 기술을 사용할때와 같이 익숙하지 않은 인터페이스에도 불구하고 결국 새로운 OS를 전개(deploy)하고 확장하고 관리하는 등의 동일한 문제 유형에 부딪친다는 것을 깨닫는다. 이러한 것을 깨닫고 문제를 어떻게 풀어갈 것인지 알고, 다른 OS에 대한 경험을 통해 어떻게 해결책을 마련할지 이해하면 새로운 도전도 쉽게 처리할 수 있다.

이 책이 여러분의 삶을 바꾸길 원한다. 당신이 성공해서 길거리에서 우리와 만나면 함께 꼭 껴안을 수 있으면 좋겠다.

기본 원칙
우리가 몇 년간 배웠던 것은 간단함, 명료함, 일반화, 자동화, 소통, 기본적인 것부터 먼저하기의 중요성이다. 이 여섯가지 원칙은 이 책을 통하여 계속 나온다.

1. 간단함은 전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작은 솔루션이 최상의 솔루션이라는 것이다. 간단해야 시스템을 쉽게 이해할 수 있고 문제해결을 어렵게 만드는 복잡한 컴포넌트간의 상호작용을 줄일 수 있다.
2. 명료함은 해결책이 수월해야 한다는 것이다. 프로젝트나 외부의 프로젝트에 있는 사람에게 쉽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명료함이 있어야 시스템을 바꾸기가 쉽고 관리하고 디버깅하기가 쉽다. 시스템 관리자의 세계에서는 다른 사람이 이해할 수 없는 하나의 줄로 된 코드보다는 이해할 수 있는 다섯 줄의 코드가 더 좋다.
3. 일반화는 본래부터 특정한 상황에만 제한되지 않는 해결책을 말한다. 벤더 독립적인 공개 표준 프로토콜을 쓰면 시스템을 더 유연하게 할 수 있고 더 나은 서비스를 위해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링크하는 것이 쉽다.
4. 자동화는 소프트웨어를 통해 사람의 노력을 대체하는 것을 말한다. 자동화는 매우 중요하다. 자동화는 재생산성과 확장성을 향상시키며 시스템 관리를 쉽게 할 수 있는 핵심이다. 그리고 매우 반복적인 작업을 제거하여 SA가 서비스 향상에 더 많은 시간을 쏟을 수 있다.
5. 적절한 사람과의 소통은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가 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문제해결에 도움을 준다. 당신은 다른 SA와 당신의 고객과 소통을 더 잘 해야 한다. 소통을 시작하는 것은 당신의 책임이다. 소통은 모든 사람이 같은 목표를 향해 갈 수 있도록 보증한다. 소통이 없으면 사람들은 걱정을 하게 되고 괴롭게 만든다. 소통은 또한 문서를 포함한다. 문서가 있어야 시스템을 쉽게 지원하고 관리하고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좋은 소통과 적절한 문서가 있어야 새로운 역할을 맡아 떠나려 할 때 프로젝트를 손쉽게 종료하고 유지할 수 있다.
6. 기본부터 먼저하기는 더 높은 수준의 문제를 해결하기 전에 기본적인 문제부터 먼저 확인하고 해결할 수 있는 강력한 기반의 사이트를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기본부터 먼저 해야 발전된 기능을 손쉽게 추가할 수 있고 서비스를 좀더 강력하게 만들 수 있다. 좋은 기반시설이 있어야 더 적은 노력으로도 사이트를 개선할 수 있다. 때때로 우리는 기본 기반구조가 있으면 존재하지도 않거나 간단한 개선이 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SA들을 본다. 이 책에서는 기본적인 것을 확인하고 어떻게 다른 다섯개의 원칙을 적용할 수 있는지 보여줄 것이다. 각 장은 각 영역에서의 기본을 보여준다. 기본을 적절히 하면 나머지도 잘 될 것이다.

이러한 원칙은 일반적이다. 시스템의 모든 단계에 적용할 수 있다. 물리적인 네트워크와 컴퓨터 하드웨어에 적용할 수 있다. 사이트에서 운영중인 모든 운영체제 사용중인 모든 프로토콜, 모든 소프트웨어, 제공하고 있는 모든 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다. 대학교, 비영리 조직, 공공기관, 사업, 인터넷 서비스 사이트에 적용할 수 있다.

SA는 무엇인가?
6명의 시스템 관리자에게 자신의 업무를 어떻게 정의하는지 물어면 서로 다른 7개의 답변을 받을 것이다. 시스템 관리자는 매우 많은 일을 하기 때문에 일을 정의하기가 쉽지 않다. SA는 컴퓨터, 네트워크, 이러한 것들을 사용하는 사용자를 보살핀다. SA는 하드웨어, 운영체제, 소프트웨어, 설정, 애플리케이션, 보안을 담당한다. 시스템 관리자는 다른 사람이 컴퓨터와 네트워크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영향을 준다.

시스템 관리자는 때로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컨설턴트, 회사의 공상가(visionary?), 문지기,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전기 기술자, 경제학자, 정신병 의사, 독심술사가 되기도 하고 때로는 바텐더가 되기도 한다.

이러한 것들 때문에 회사에서는 SA를 다른 이름으로 부른다. 때때로 네트워크 관리자, 시스템 아키텍쳐, 시스템 엔지니어, 시스템 프로그래머, 오퍼레이터 등등으로 부른다.

이 책은 "위의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한다.
우리는 매우 일반적으로 시스템 관리자를 정의한다: 사용자나 고객 등 다른 사람을 위해서 컴퓨터와 네트워크 시스템을 관리하는 사람. SA는 모든 것이 잘 돌아가도록 만들고 유지하는 사람이다.

시스템 관리자를 설명하기 (박스 내용) : 시스템 관리자를 정의하기가 어렵지만 당신의 엄마처럼 비기술적인 사람에게 설명하는 것은 더욱 어렵다. 엄마는 자식새끼가 뭘로 돈을 벌고 있는지 알 수 있는 권리가 있다. Christine Hogan's 의 친구는 그의 엄마에게 언제나 그가 뭘 하고 있는지 설명하는데 문제가 있었고 그녀가 물을 때마다 다르게 대답을 하다가 포기를 하였다. 그렇지만 그녀는 매달마다 계속 질문을 반복하여 하면서 그녀가 이해할 수 있는 답변이 나오길 기다렸다. 그때 그는 웹TV에서 일을 시작하였다. 제품이 나오자 그는 그녀의 어머니에게 웹TV 한대를 사드렸다. 그러고나서 그는 엄마에게 자신은 웹TV 서비스가 돌아갈 수 있도록 하고 최대한 빠르게 돌아가는 일을 하고 있다고 이야기하였다. 그녀는 이제 그녀의 친구에게 설명할 수 있게 되어서 매우 기뻐했다. "그것이 우리 아들놈이 하는 것이라루!"

시스템 관리자의 문제들
시스템 관리자의 문제는 컴퓨터와 네트워크의 문제이다. 컴퓨터는 몇 년전부터 더 많이 중요한 부분이다. 무엇이 발생했나?

인터넷, 인트라넷이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웹집중적인 세계로 옮겨감에 따라 회사에서 컴퓨터에 의존하는 방식도 재정의되었다. 인터넷은 27/7 운영작업이고 너절한 작업은 더 이상 참울 수 없게 되었다. 종이로 구매 주문을 내는 것은 배치 작업으로 매일 처리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웹기반의 시스템에서는 언제 어디서나 처리가 가능해야 한다. 한밤의 유지보수 윈도우는 사치스러운 이야기가 되어버렸다. 불안정한 전산실의 파워 시스템은 때때로 발생하고 참을 수 있을 정도의 문제였지만 이제는 영업을 할 수 없게 된다.

Management now has a more realistic view of computers. Before they had PCs on their desktops, most people's impressions of computers were based on how they were portrayed in film: big, all-knowing, self-sufficient, miracle machines. The more people had direct contact with computers, the more realistic people's expectations became. Now even system administration itself is portrayed in films. The 1993 classic Jurassic Park was the first mainstream movie to portray the key role that system administrators play in large systems. The movie also showed how depending on one person is a disaster waiting to happen. IT is a team sport. If only Dennis Nedry had read this book.

  • 영문해석이 이상하여 원문 추가하였음

관리는 이제 더욱 더 컴퓨터의 실제 관점에 있다.(question) 데스크탑으로 PC를 가지기 전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컴퓨터에 대한 생각(인상)은 어떻게 필름에 묘사할 수 있는가에 기반한다.(question): 크고, 모든 것을 알고 있고, 자체적으로 충분한, 기적 같은 기계. 더 많은 사람들이 직접 컴퓨터와 접촉하게 되면서 사람들의 기대도 커졌다. 이제 시스템 관리자도 스스로 필름을 그릴 수 있다. The 1993 classic Jurassic Park 는 대규모 시스템에서 시스템 관리자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첫번째 메인스트림 영화였다. 이 영화는 또한 한 사람에 의존하는 것이 발생할 있는 재해라는 것을 보여주었다. IT는 팀 스포츠이다. Dennis Nedry 가 이 책을 읽을 경우에만 해당한다?

비즈니스에서 CEO가 중요하다고 느끼지 않으면 아무것도 중요하지 않다. CEO는 자금을 조정하고 우선순위를 정한다. CEO들은 이제 IT를 중요한 것으로 생각한다. 이메일은 예전에는 두뇌는 멍성하나 세상 물정을 모르는 사람이나 쓰는 것으로 취급했다; 이제는 CEO는 이메일에 의존하고 이메일에 간단한 문제가 생겼을 경우도 주의를 하고 있다. Y2K 에 대한 강력한 준비를 통해 CEO는 자신의 조직이 의존하는 있는 것이 컴퓨터가 되었고, 유지보수 하는 것이 얼마나 비용이 들어가는지, 얼마나 빨리 순수한 기술적 쟁점이 심각한 위협이 되는지를 깨달았다. 많은 사람들이 Y2K 에 대한 변경을 하는 동안 간단한게 "missed the bullet" 을 할 것이라 생각하지 않았지만 그 문제는 많은 사람들의 노력으로 발생하지 않았다. CBS의 폴은 63%의 미국인이 잠재가능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시간과 돈을 쓰는 것은 가치가 있다고 보여준다. 2000년 1월 3일 월요일 모든 세개의 메이저 네트워크 뉴스 방송의 뉴스 라인업은 동일한 감정을 반영하고 있다.

예전까지 사람들은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지 않았고 조심스럽게 사용법을 배워야 했다. 이제는 더 많은 사람들이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고 그들이 더 많은 힘을 가지고 있을 때 더 많은 기대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동으로 임금대장을 처리하는 것에 감명을 받은 CEO들은 인스턴트 메시지를 보내고 모든 비즈니스를 텍스트 메시지를 통해 할 수 없는지 알고자 하는 사람들로 바뀌고 있다.

컴퓨터의 문제는 더 늘어나고 있다. 컴퓨터가 잘 작동하는지는 시스템 관리자의 문제이다. 우리의 문제이다.

책 구성
이 책은 다음의 주요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ㅇ Part I : 시작하기. 긴 책이기 때문에 예상하고 있는 것에 대한 개요 (1장), 이 책 전체를 읽으면서 충분한 시간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 몇가지 정보(팁) (2장)으로 시작을 한다.
ㅇ Part II: 기초 요소. 3-16장은 IT 기반시설의 기초(토대)에 초점을 맞추어 모두가 의존하고 있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를 다룬다.
ㅇ Part III: 변경 처리. 15-21장은 시스템을 어떻게 변경할 것인지, 조그마한 버그를 고치는 것부터 시작하여 크게 재구성하는 것까지를 다룬다.
ㅇ Part IV: 서비스 제공하기. 22-29장은 이메일, 프린팅, 스토리지, 웹서비스와 같은 7가지 기본 서비스를 구성하는데 도움을 제공한다.
ㅇ Part V: 관리 실습. 30-36장은 당신의 직책에서 관리자(매니저)를 가지고 있는지와 상관없이 안내를 제공한다.
ㅇ 두개의 부록은 SA의 업무에 대해서 적극적인 것과 소극적인 역할에 대한 개요와 이 책에서 사용한 단어에 대한 목록을 제공한다.

각 장은 분리된 주제에 대해 논의를 한다. 어떤 주제는 기술적이지만 어떤 것은 기술적인 내용이 아니다. 어떤 내용이 자기에게 적용되지 않으면 자유롭게 넘어가자. 장들은 연결이 되어있어서 이전에 넘어갔다고 생각했던 장이라도 돌아갈 장을 직접 찾을 수 있다. 우리는 불쾌하게 하고 싶지 않다.

각 장은 두개의 주요 섹션이 있다. 기본(Basic)은 간단하게 알고 있어야 할 핵심에 대해서 논의한다. 기본 섹션의 아이템을 지나쳐버리면 미래에 더 많은 일이 있을 것이다. 여기에 투자를 해야 뒤에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아이싱(Icing)은 극적인 일을 할 수 있는 좋은 내용을 담고 있다. 기본을 마칠때까지 아이싱에 시간을 낭비하지 말자. 우리는 비화와 개인적인 경험이 담긴 각종 사례 연구를 담고자 하였다. 이것이 독자들의 "실제"에 더 맞는 조언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바램이다. 자신의 제품을 사용하지 않는 영업사업을 절대 믿지 말자.

What's New in the Second Edition

  • 2판에 담긴 내용에 대한 설명이므로 생략함. 새로 추가된 장은 6장 문서, 26장 데이터 스토리지, 29장 웹 서비스임. 초판이 2001년 나온 것이어서 그동안 변화된 상황에 따라 보강이 되었음. 문서에서 위키도 보편화된 것은 얼마 안되었고 웹서비스도 예전에 비하면 아주 대규모화하고 있고 업무적용범위가 더 커지고 있다. 데이터 스토리지도 급격한 기술의 발전 및 스토리지의 빠른 성장으로 별도 장으로 분리를 한 것이다.

다음으로 가기
각 장은 자기 완결적이다. 어디로든 편하게 가자. 그러나 우리는 신중하게 각 장을 배치하였고 처음부터 끝까지 읽으면 더욱 좋다. 어떻게 되었든 이 책을 즐기길 바란다. 우리는 이 책을 쓰면서 많은 것을 배웠고 즐거웠다. 시작하자!

Thomas A. Limoncelli
Google, Inc.
tom@limoncelli.org

Christina J. Hogan
BMW Sauber F1 Team
chogan@chogan.com

Strata R. Chalup
Virtual.Net, Inc.
strata@virtual.net

P.S. 책은 소프트웨어 같이 언제나 버그가 있다. 업데이트의 목록, 소식, 각주를 위해서 메일링리스트에 가입할 수 있으며 우리의 웹사이트를 방문해달라: http://www.EverythingSysAdmin.com

  • 전체 내용에 대한 문태준 개인 의견
  • OS, 벤더에 상관없이 프레임워크를 제공하지만 세부적인 내용 설명에서는 유닉스 계열에 대한 참고사례가 많다. 이는 윈도우의 경우는 관리툴등이 대부분 벤더를 통해서 제공되고 커스터마이징하기에 한계가 있기 때문일 것이다.
  • 글로벌 환경에서 발생하는 여러가지 이슈들이 있다. 예를 들어 타임존 문제, 중앙집중환경 및 분산환경 등. 이에 대한 내용이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 기술적인 주제일수도 있지만 윈도우, 리눅스, 유닉스 계열의 혼합환경이 많다. 이에 대한 주제가 있었으면 좋았겠다는 아쉬움이 있다.
  • 9장 문서화는 같은 저자의 시간관리 서적(시스템관리자를 위한 시간관리전략-번역판)의 문서화와 연관되어서 볼 수 있음
  • 시간관리 서적의 내용은 13장 헬프데스트, 14장 고객 보호, 31장 인식과 가시성, 32장 행복해지기와 연관되어서 볼 수 있음
  • 서문에 대한 의견이나 논의할 부분
  • SA란 무엇일까요? 질문. 어머니에게 자기가 하는 일이 무엇이라고 설명을 하시나요?
Labels
  • No labels